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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8월 01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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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되지 않은 에메랄드는 전체 유통량의 1% 남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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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메랄드 나석11



사치품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오늘날의 시장에서 에메랄드는 아름답고 신비한 컬러와 매력, 그 희귀성을 통해 여전한 사랑을 받고 있는 고가의 상품이다. 에메랄드의 풀빛 그린 컬러는 성장과 부활의 싸이클을 의미한다. 


콜럼비아의 에메랄드 생산 및 수입업체 Emco Gem의 야론 나이시 사장은 “여러 문화에서 에메랄드는 그 컬러로 인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중동 지역에서 그린 컬러는 번영과 성장을 상징하며, 결혼식 때 그린 컬러의 물건을 선물하는 것이 전통이다. 인도의 경우 무굴 왕조의 황제들은 다양한 에메랄드 주얼리를 가지고 있었으며 단검, 대검, 왕관, 안장 등을 에메랄드로 장식하곤 했다”고 말했다.


컬러의 차이에메랄드의 놀라운 컬러는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에메랄드의 발색은 바나듐, 크롬, 철 성분이 원인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컬러 만으로도 에메랄드의 산지를 쉽게 구분 지을 수 있다고 말한다. 나이시는 콜럼비아 에메랄드의 경우 컬러가 따뜻하고 독특하다며, “아름다운 옐로이쉬 그린 컬러를 띠고 있어 다른 산지의 에메랄드와 동시에 비교시 그 차이점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잠비아산 에메랄드의 최대 공급업체인 젬필드의 나석 판매 부문장 가브리엘라 하비는 “잠비아산 에메랄드의 컬러는 풍부하고 짙은 그린에서 약간의 푸르스름한 언더톤을 지닌 밝은 그린에 이른다”고 말했다. 옐로우 톤을 띠는 따뜻한 그린이든 푸르스름한 톤의 밝은 그린이든 컬러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에메랄드는 내포물을 함유하고 있다. (에메랄드의 내포물은 이끼나 정원과 비슷하기 때문에 ‘르 자뎅’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에메랄드의 내포물은 루페 없이 육안으로도 보인다. 대부분의 에메랄드가 내포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오일에 담궈 내포물을 최소화하고 빛의 분산을 최대화 하는 경우가 많다. 나이시는 “처리되지 않은 에메랄드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전체 에메랄드의 1%에 채 미치지 못한다. 대부분의 에메랄드는 다양한 오일이나 폴리머로 처리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일부 업계 사람들은 폴리머 처리를 선호한다. 2년 정도가 경과하면 삼나무 오일은 말라 버리기 때문이다. 오일이 마르면 더 이상 내포물을 커버할 수 없게 된다. 레진의 경우 제거가 거의 불가능하다. 이러한 처리 방법들은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에메랄드의 외관이 오일 처리 후 크게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보석의 진짜 모습은 오일을 다 벗겨낸 후에만 관찰 가능하다. 


스톤의 처리 방법이 스톤의 진정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 대부분의 보석 감정소들이 처리의 정도에 등급을 매긴 후 감정서 상에 표기한다. 원산지 처리 유무와는 별도로, 에메랄드의 산지 역시 가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일부 업계인들은 최상급의 에메랄드는 콜럼비아산이라고 말한다. 여러 왕, 여왕, 모굴의 왕들이 스페인이 콜럼비아에서 가져온 에메랄드를 장신구에 사용한 역사적 기록이 있다. 이 때문에 콜럼비아산 에메랄드는 최고로 알려져 있으며, 가격도 매우 비싸다. 하지만 잠비아산 에메랄드 역시 갈수록 가격이 높아지고 있다. 


하비는 “젬필드의 제1회 경매 시, 잠비아산 에메랄드의 가격은 콜럼비아산과는 비교할 수 없이 저렴했다. 하지만 잠비아산 에메랄드의 가격은 지난 5년 동안 16배나 상승했다. 특히 젬필드가 실시한 교육 및 마케팅 프로그램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콜럼비아와 잠비아 에메랄드의 시장 점유율 격차는 매우 좁혀진 상태이다”고 말했다. 


가치의 기준

고품질의 에메랄드는 희귀하기 때문에 가격이 높다. 고품질 에메랄드는 다이아몬드보다 희귀하다. 나이시는 “고품질 에메랄드를 생산하는 광산은 몇 되지 않으며 보석질 원광 생산 역시 일정하지 않다”고 말했다. 하비는 잠비아산 에메랄드에 대해 “고품질 에메랄드는 생산량이 적어 항상 수요가 존재한다. 프리미엄 에메랄드의 생산량은 전체 생산의 1%에 미치지 못한다”고 말했다. 


3~9캐럿의 쿠션, 에메랄드, 페어 셰입 에메랄드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며, 특히 완벽하게 매치되는 한 쌍은 더욱 그렇다. 하비는 마키즈의 인기 역시 돌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10캐럿 이상의 고품질 에메랄드는 매우 희귀하지만 아직은 10캐럿 이상의 루비 혹은 사파이어보다는 용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아름다운 보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름다운 20캐럿의 콜럼비아산 에메랄드의 경우 30만 달러에 구매할 수 있으나 이 가격으로 캐쉬미르 사파이어 혹은 버마산 루비를 사기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나이시는 “큰 사이즈의 에메랄드가 이처럼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큰 사이즈 스톤을 원하는 예비 신혼 부부들은 다이아몬드 약혼반지 다음의 세컨드 반지의 소재로 에메랄드를 선택하곤 한다”며 “이것이 바로 스타일리쉬하고 똑똑한 바이어들이 독특한 주얼리 구매시 에메랄드를 소재로 선택하는 이유이다”라고 말했다. 


젬필드는 밀라 쿠니스를 모델로 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에메랄드는 물론 에메랄드가 담고 있는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젊은 층과 처음 에메랄드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자 한다. 젬필드는 다양한 국가의 광산이 투명한 방식으로 운영되도록 하기 위해 환경, 사회, 인권 및 노동 부문과 관련, 엄격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하비는 젬필드의 정책과 관련, 밀레니엄 세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만한 현대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신흥 주얼리 디자이너들을 발굴 중이라며, “사실 우리는 조만간 이와 같은 목적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발표할 예정이다. 젊은 인재 발굴을 통해 우리는 젊은 주얼리 디자이너들의 미래 개척을 도울 뿐 아니라 태어나 처음으로 주얼리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신선한 감각의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 National Jewe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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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유색진주, 유통, 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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