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매거진
귀금속보석총람
천연보석 세팅
2021년 05월 10일 월요일
뉴스 인덱스 젬키 젬키주얼리 북스토어 이벤트상품 와이드컬러 구인 구직 벼룩시장 토론방 급매상품

스크랩 : 0    추천 : 0   


여성해방과 전기자동차


등록일 :

카운터스케치 이미지


카운터 스케치 이미지




과거 80-90년대 인기를 많이 끌었던 천연보석은 어찌보면 상당부분 왜곡된 천연보석 시장이었다.


디퓨전 사파이어, 소제 자수정, 길슨오팔, 바이런 에메랄드 등 대부분 사용되었던 보석들은 합성보석이었거나 처리보석이 대부분이었고 부루 사파이어나 먹부루 사파이어와 같은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는 저품질의 사파이어들이 주류를 이룬 시대였다.


그나마 많이 사용된 천연 보석이 루비나 토파즈, 자수정, 시트린, 호주비취 정도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에는 천연보석이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그 당시 제조업계에서 사용된 천연보석의 양도 상당해서 제조업체에 스톤을 납품해 큰돈을 번 이들이 꽤나 많았다. 그리고 지금도 그때 구매했던 천연보석을 다량 소지하고 있는 업체들을 상당히 많이 찾아볼 수가 있다.


2000년대에 들어 천연보석은 큰 쇠퇴를 맞았다. 1990년대 대중화의 길을 열었던 장년층 칵테일 반지나 유색보석 예물시장이 완전히 자취를 감추었으며 제조업체 전체가 큐빅지르코니아에 매달려 오랫동안 디자인 경쟁만 해왔다. 소재의 빈곤으로 인한 디자인 한계는 명품카피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하고 부가가치 창출이 되지 않는 과당경쟁으로 모두가 내몰려왔다.


그동안 천연보석은 잘 팔리지도 않을뿐더러 세팅하기 힘들고 캐스팅으로 대중화하기 어려운 소재로 인식됐다.


루비나 사파이어, 에메랄드와 같은 귀보석 뿐만 아니라 스페서타이트 가넷, 루벨라이트, 탄자나이트, 차보라이트 등 고가보석은 그동안 핸드메이드에 의존해야 했다. 이들 고가보석으로 반지를 하나 만들려면 기본공임 수십만원에 조각공임 수천원씩 지불해야 했다. 때로는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도 많았다.


2000년대 중반에 들어서서 천연보석 주얼리를 시도하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의식있는 업체들에 의해 명맥은 유지되어 왔으나 대부분 성공하지 못했다. 너무 오랫동안 큐빅이나 모조보석에 익숙해왔던 업계의 특성상 천연보석을 이용한 주얼리의 대중화는 여전히 매우 요원해 보인다.


그러나 이미 오래전부터 천연 보석 세팅에 필수적인 캐드와 3D프린터와 같은 인프라는 업계에 구축이 되어 있었다. 단지 가는 길이 달라 많은 사람들이 그 길을 지나쳐 왔을 뿐이다.


캐드가 상용화된지 이미 20여년이 지났으며 가장 문제가 되었던 3D출력 장비 문제도 이제 몇백만원대 국산장비로도 훌륭하게 출력물을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 몇년안에 일반 프린터 처럼 개인 3D프린터를 갖는 시대가 올 것이다.


그동안 천연보석의 대중화를 수없이 부르짖었지만 정작 천연보석의 대중화는 사람들의 인식 변화가 아닌 캐드와 3D프린터와 같은 첨단 기술에 의해 실현될 것이다.


여성해방이 사람들의 인식 변화에 의해 실현된 것이 아니라 세탁기나 전기밥솥, 청소기 등과 같은 기계의 발명으로 여성들이 가사노동으로부터 해방된 것이 가장 큰 요인이란 말과 일맥상통한다.


가까운 미래에 전기자동차가 대중화가 되면 카센터가 가장 먼저 피해를 본다는 얘기가 있다. 내연기관이 없는 전기자동차는 부품이 적어 잔고장이 없기 때문이다.


최근 업계에 3D 프리터가 대중화되면서 미래의 업계에서도 사라질 직업들이 꽤나 많아졌다.


또한 지난 10여년동안 주얼리 산업도 온라인으로 급격하게 무게중심이 기울고 있다. 앞을 내다보는 혜안이 어느때 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 김태수 편집장



* 기사를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다이아몬드, 유색진주, 인터넷, 오피니언
댓글 0 | 엮인글 0

이스라엘 수출 증가로 재도약
다음글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쇼핑 60
순금 Vol.21
전체보기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Digi
7mm 호박 비드 팔찌
전체보기  


주간 검색어 현재 검색어

전체보기 

1.02캐럿 GIA감정 팬시 브라
쿠션 팬시 그리니쉬 브라운 6부5


전체보기 

22.31캐럿 천연 시트린
1.82캐럿 천연 그린 사파이어


캐드, 원본 제작, 천연보
LED 조명 다이아몬드 현
디스플레이용 1kg 모형
14K 천연보석 목걸이,
휴대용 다이아몬드 캐럿 저
꼬냑 다이아몬드, 팬시컬러
각종 천연보석, 희귀보석
레이저 인스크립션 루페
주얼리 소매상 와이드컬러
다이아몬드, 유색보석 급매
휴대용 디지털 금저울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반지


광고제휴

Copyright(©) 2021 by 귀금속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newsBoard.php%3Fmid%3D9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B%A0%EB%AC%B8%EA%B8%B0%EC%82%AC%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