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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몬드 산업의 다가오는 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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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업계의 모습은 지금과 확연히 달라져 있을 것이다. 시점에서 2020년대에 업계가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에 대한 10가지 예언을 하고자 한다. 예언이 확실한 성장을 이루려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야 할지를 적은 제안처럼 보일지도 모르겠다. 어느 쪽이든 2020년대가 2010년대보다 나은, 나아가 ‘다이아몬드 데케이드’라는 기사의 제목에 걸맞는 시대가 것임을 낙관하는 바이다.

 

1. 원석 공급 감소

광산업체들은 현재 2019년에 판매되지 않은 원석 재고를 다량 보유하고 있다.

 

‘라파포트 리서치 리포트’는 광산업체들이 2020년에 원석을 시장에 내보낼 경우 원석 과잉 공급이 유발하는 연마 부문의 압박이 단기적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하지만 정점에 다다른 원석 공급이 몇몇 주요 광산의 폐쇄로 인해 앞으로 5~10 동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가일 광산이 2021년에, 에카티 광산이 2023년에, 다이아빅 광산이 2025년에 문을 닫을 예정이다. 이로 인해 앞으로 5 동안 원석 공급이 매년 2500 캐럿 줄어들게 된다. ( 광산의 2018 생산량 기준) 2030년에는 가초 쿠에 광산의 연간 생산량 600 캐럿과 르나드 광산의 연간 생산량 200 캐럿도 계산에 포함시켜야 것이다. 원석의 공급 감소는 미국, 중국, 인도발 수요 증가와 맞물려 앞으로 10 나석 가격 상승을 지지하게 것이다.

 

2. 광산부문의 통합

원석 공급 감소는 메이저 광산업체, 특히 알로사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 생각에 알로사의 매장지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하다.) 하지만 영세 광산업체의 경우 갈수록 채굴 비용이 상승하고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의 경제가 타이트해짐에 따라 어려움을 겪게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트랜스 헥스(Trans Hex) 화이어스톤 다이아몬즈, 스토노웨이 다이아몬드 등의 단일 광산 보유 업체들이 생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0 개발 결정이 내려졌을 당시에는 경제성 있던 광산이 현재 원가로는 이상 운영 가능하지 않다. 시장에서 도태되는 신생 광산업체들이 증가하는 한편, 대량 생산 고품질 원석 생산이 가능한 업체들만 생존하게 것이다.

 

3. 2 시장 성장

원석 공급이 감소할 경우 재활용 주얼리의 다이아몬드 공급원으로써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게 것이다. 라파포트는 이미 에스테이트 주얼리의 중요성을 예상, 2 시장으로 시선을 돌려 5 전부터 재활용 다이아몬드 경매를 개최해 왔다. 베이비 세대가 나이를 먹어 고가 자산의 판매를 고려하고, 밀레니얼 세대가 재활용 상품의 독특함과 윤리성에 매력을 느낌에 따라 2 시장의 향후 성장이 예상된다. 나아가 중국은 시장이 성숙, 재활용 다이아몬드의 주요 공급처가 것이다.

 

4. 원석 구매 방식의 변화

갈수록 연마 부문의 효율성이 개선됨에 따라 연마업체들은 수요에 기준을 맞춘 공급을 추구하게 것이다. 이러한 전략 구현을 위한 번째 단계는 원석 구매량의 조절이다. 팔기 힘든 재고가 남는 것을 원하지 않는 연마업체들이 주문 받은 나석 생산용 원석만을 구매하려 것이다. 수요를 토대로 구매가 새로운 원석 구매 방식이 것으로 예상되며 루카라가 시행 중인 ‘클라라’ 플랫폼과 같은 프로젝트가 보편화 것으로 본다. 드비어스, 알로사 등이 시행 중인 장기 계약 시스템에도 조정이 요구될 것이다.

 

5. 연마 부문의 축소

연마 부문은 인수 합병 혹은 순익 남기기에 실패한 업체들의 폐업의 결과로 향후 년간 축소를 겪게 것이다. 대규모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는 한편 틈새 상품을 취급하는 전문 연마업체들은 안정된 사업을 영위할 있을 것이다.

 

라파포트의 마틴 라파포트 회장은 “딜러들 역시 압박을 받고 있다. 모든 이의 공급처의 공급처가 고객의 고객에 판매 중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모델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 광산업체는 채굴 기술, 연마업체는 연마 기술, 소매업체는 판매 기술에 최적화되어 있다. 그러므로 딜러들은 중개 역할에 자금을 투자해 경쟁력을 회복시켜야 한다. 시장의 다양한 부문을 연결하고 소매업체들에게 (라파포트가 주창하는 바와 같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가격에 공급’하는 것이 딜러들의 역할이다.

 

6. 대체금융

전통적인 은행(특히 인도)들이계속해서 다이아몬드 산업에서 자금을 빼낼 것으로 예상된다.동시에 새로운 금융 수단이 출시되고 일반화되어 대체 금융 상품으로 이용될 것이다. 예를 들어 주식 혹은 담보 대출, 암호화폐 교환, 나아가 크라우드 펀딩이 있다. 이러한 대체 상품이 빠져나간 은행 자금을 완전히 채우지는 못하겠지만 연마부문의 현금유동성 압박 완화에는 도움이 것이다. 결론적으로 업계의 은행 자금에 대한 의존도 감소는 효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것이다. 

 

7. 기술의 발전

기술 발전이 연마 공정 간소화로 이어질 것이다. AI 다이아몬드 연마 등급 산정에 있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과 일자리가 일부 사라질 수도 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가 ‘광산에서 시장까지’여행하는 걸리는 시간이 단축된다는 부가가치가 발생한다. 연마 부문은 세일즈 플랫폼 관련 기술 수용에 박차를 가해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그램을 통해 산지를 증명할 있도록 해야 한다. 소매업체들이 활용할 있는 기술은 보다 다양하며 특히 옴니 채널(온라인 매장과 가두 매장을 모두 활용하는 ) 구축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공급업체의 가상 재고( 좋은 이미지와 투명한 정보 공개로 무장해야 것이다.)시스템을 활용할 능력을 갖춘 소매업체들이 고객들에게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게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급업체의 경우 가상 재고 서비스 제공 여부는 판매하는 다이아몬드의 품질만큼 (혹은 이보다 ) 중요하게 것이다.

 

8. 윤리적인 다이아몬드

윤리적으로 생산된 다이아몬드가 그렇지 못한 다이아몬드와 분명하게 차별화되어 브랜드들이 윤리적인 다이아몬드에 확실한 프리미엄을 기꺼이 지불하게 것이다. 지난 10 오갔던 윤리 문제 관련 대화의 화두는 이제 킴벌리 프로세스를 떠나 업체들의 자체적인 감사로 이동했다.

 

(예를 들어 RJC(Responsible Jewellery Council), 드비어스의 BPP(Best Practice Principles) ) 최근에는 이러한 노력이 단계 발전해 스톤의 원석에서 주얼리로 만들어지기까지의 이동 과정을 추적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마련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움직임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유통 추적 프로그램은 앞으로 다이아몬드의 정체성에 있어 빠져서는 안될 부분이 것이다. 또한 윤리적으로 생산된 다이아몬드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인식이 다이아몬드 광산업체, 연마업체, 판매업체의 정체성으로까지 확대될 것이다. 주얼리 선택시 업체의 사회적 책임 관련 활동을 살피는 소비자들이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9. 그로운 다이아몬드 산업의 분리

천연 다이아몬드와 합성 다이아몬드 산업의 분리 역시 임박했다. 그로운 스톤이 시장에서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이를 둘러싼 논쟁이 계속되어, 아마도 하나의 새로운 주얼리 카테고리를 형성하게 것이다. 최근에 일어난 연마 소매업체들의 합성석 사업 진출 러쉬로 인해 시장은 포화 상태에 이르게 것이다.

 

그로운 스톤 생산은 생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계속 증가할 것이며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은 하락할 것이다. (드비어스가 중요한 가격 결정자/도매 시장 공급자로 부상 중이다.)

 

수요 역시 증가할 것이다. 저가 주얼리에 사용되는 다이아몬드가 천연석에서 합성석으로 대체됨에 따라 관련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합성석은 천연석의 공급 부족을 메우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것이다.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해 놓은 일부 소매업체의 경우 약혼 반지에 합성석을 도입하는 있어 성공을 거둘 수도 있겠지만 이들의 예물 시장 잠식은 제한적일 것이다. 천연 다이아몬드 산업의 합성석 가치 보유 능력(혹은 무능력) 대한 메세지가 결국에 가서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기 때문이다.

 

10. 다각적인 카테고리 마케팅

거래 관행을 정직하게 준수하고 마케팅에 있어 진정한 메세지를 전달하라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계속될 것이다. 업계가 2020년대를 맞아 당면한 가장 도전은 수요 진작이다. 특히 업계는 특정 품목 판매에만 집중했던 지난 10년의 트렌드를 뒤집어 인기 있는 다이아몬드 품목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또한 마음을 열어 소비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마케팅은 이미 과거보다 개인화되었으며 우리는 업계가 추세에 맞추어 광고 캠페인을 확장, 개별 소비자는 물론 성소수자, 히스패닉 사회 특정 그룹도 포괄하게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에 많은 자금을 투입해야 한다.

 

브랜드가 예산을 늘리는 것도 가능하며 DPA(천연다이아몬드생산업협회) 비롯한 업계 단체들이 카테고리 마케팅(품목 자체를 마케팅하는 ) 시행할 수도 있다.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다가오는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있을 것이다.

 

다이아몬드 산업은 2018년에 기록한 소매 판매액 760 달러를 넘어서야 한다. 우리는 매출이 1000 달러를 넘어야 마땅한 산업이다. 다이아몬드 데케이드라는 이름에 걸맞는 2020년대를 맞기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장비는 바로 이것이다.

 

/ 라파포트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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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해외뉴스, 다이아몬드, 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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