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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얼리 패러다임의 변화


글: 강호중 키웨스트 대표
등록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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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를 하고 1 상가 안을 걸어 나오는데, 큰소리로 ‘어휴! 아침부터 나와서 하루 종일 세월을 낚는구먼.’하는 장탄식 소리가 들리더군요. 상가 안에 사람도 없고 너무 조용했기에, 무척 크게 들려서 놀랐었습니다.

 

보통 장사하는 사람들은 아무리 장사가 안되도 말을 가리는데, 얼마나 속상하면 이렇게 크게 장탄식을 할까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우리가 원하는 주얼리업의 환경은 내가 열심히 일해서 일구어 다음 대에도 영위 있는 지속가능한 장사의 토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변화하는 환경은 축구경기의 토너먼트처럼 지역별 예선, 준결승, 결승전을 거쳐 최후의 승자 명만이 살아남는 승자독식의 구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월곡연구소의 자료를 토대로 지금의 시점을 이해해 보면, 국내 전체시장에서 인터넷 주얼리의 매출포션은 현재 4% 봅니다. 1,200에서 1,300개의 업체가 난립하고 있는데 매출이 2,000만원에서 100억까지 넓게 분포해 있고 상위 5 업체의 매출이 업계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취급하는 제품이 별반 다르지 않고 브랜드화 되어있지 않은 만큼 상품에 대한 최고의 경쟁력은 저렴한 가격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여러 가격대가 있겠지만 가장 베스트셀러는 3만원 미만 이라고 합니다. 

 

대박도 있지만 언제나 불안한 것은 저렴한 가격의 업체에게 밀릴 있다는 환경입니다. 그래서 금새 떳다가 쉽게 망하기도 하는, 기업의 지속성에 문제가 있다는 입니다.

 

그리고 화인 주얼리의 경우, 유감스럽게도 해외 명품 Top 5 업체들의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이엔드 소비자의 대세가 국내 고급 숍에서 명품 주얼리업체로 빠르게 옮겨가 많은 판매가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마존닷컴처럼 인터넷으로 벌어서 Barnes&Noble, Whole food 등을 인수하여 유통을 접목 시키듯이 온라인으로 벌어서 오프라인까지 연결시키는, 모든 것을 한손에 거머쥐는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다가올 진퇴양난의 결정에 내몰리는 업자들의 시름이 깊어져만 가는 시대입니다.


강호중190

강 호 중

키웨스트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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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기사분류 : 국내뉴스, 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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